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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턴십 및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 교과목 운영세칙 
- 인턴십 및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 교과목의 개설
학생들로 하여금 재학 중 일정기간 동안 국내외 사회나 실습업체(기관)에서 현장을 직접 체험하게 하여 졸업이전에 사회 적응력을 길러주고, 졸업 후 진로설정에 도움을 주며 사회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취업이나 창업환경을 유리하게 조성하기 위함에 있다.
-인턴십 및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 과목의 운영지침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지침은 부경대학교 학칙 제30조(수업방법)제1항에 규정한 현장실습 수업 중 인턴십 교육과정과 산학협력민관협의 기구에서 시행하는 대학생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범위) 인턴십 교육과정과 대학생 산학협동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은 별도 규정 또는 지침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지침에 의한다.
 
제2장 교육과정 편성 및 이수

제3조(교육과정편성) ① 인턴십 교육과정(이하“인턴십”이라 한다)은 3개의 과정으로 편성하며 과정별 편성내역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인턴십Ⅰ은 5주이상(전공선택 3학점), 7주이상의 실습(전공선택 5학점)으로 하며 방학 중 시행한다.
2. 인턴십Ⅱ는 10주이상 (전공선택 10학점), 20주이상의 실습(전공선택 15학점)으로 하며 학기 단위로 시행한다.
3. 인턴십Ⅲ은 한국국제협력단과 체결한 협약에 의거 24주 이상(교양선택 또는 자유선택 18학점)과정과 48주 이상(교양선택 또는 자유선택 36학점)과정의 해외봉사활동으로 파견하는 프로그램으로 하며 학기 및 학년단위로 시행한다. 단, 성적은 학기단위로 시행할 수 있다.
4. 졸업예정자는 인턴십Ⅲ과 인턴십Ⅰ 중 7주이상 실습(전공선택 5학점) 프로그램의 대상자에서 제외한다.
② 대학생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이하“산학프로그램”이라 한다)은 20주이상의 실습(전공선택 15학점)으로 하고 학기단위로 실시하며 구체적인 시행절차와 방법은 산학협력 민관기구에서 정한 대학생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 지침에 의한다.
제4조(이수) ① “인턴십Ⅰ”, “인턴십Ⅱ” 및 “산학프로그램”으로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20학점까지, “인턴십Ⅲ”은 36학점까지로 한다. 단, 인턴십 및 산학프로그램으로 총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36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② “인턴십” 또는 “산학프로그램”의 4분의 3이상을 이수한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 될 경우 그 기간을 해당과정에 포함하여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1. 총장의 추천으로 각종대회 또는 회의에 참석할 때
2. 국가 법령에서 정한 징소집에 응할 때(현역복무기간은 제외)
3. 천재지변,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정상적인 실습수행이 어려울 때
4. 기타 총장이 인정하는 교육 참여로 잔여기간 실습수행이 어려울 때
 
제3장 강좌개설

제5조(강좌개설) “인턴십” 또는 “산학프로그램”의 강좌는 총장이 개설한다.
 
제4장 대상자 선발 및 수강신청

제6조(신청자격) “인턴십” 또는 “산학프로그램”의 수강신청 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인턴십Ⅰ : 2개 학기 이상 이수자
2. 인턴십Ⅱ : 4개 학기 이상 이수자
3. 인턴십Ⅲ : 2개 학기 이상 이수자
4. 산학프로그램 : 4개 학기 이상 이수자
제7조(지원신청서 제출) “인턴십” 또는 “산학프로그램”을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매학기 수강신청 개시 전 학부(과)에서 정한 기간에 다음 각 호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학부(과)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단, 인턴십Ⅲ은 교육혁신센터에서 공지하는 기간에 신청서를 작성하여 교육혁신센터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인턴십 : 인턴십 지원신청서<별지서식 제4호>
2. 인턴십Ⅲ : 팀제봉사단 참가신청서<별지서식 제4-1호>
3. 산학프로그램 : 산학협동교육 프로그램 참가 신청서<별지서식 제5호>
제8조(대상자선발) 지원 및 참가신청서를 접수한 학부(과)장 및 교육혁신센터소장은 실습기관과 협의하여 실습여건 등을 감안한 후 학생을 선발한다.
제9조(수강신청) ① 인턴십 및 산학프로그램 대상자로 선발된 학생은 학부(과)에서 수강신청을 한다. 단, 인턴십Ⅲ 대상자로 선발된 학생은 학사관리과에서 수강신청을 한다.
② 등록금(인턴십Ⅰ은 수강료)을 납부함으로써 수강신청이 확정되며, 기한 내 미납할 시에는 수강신청을 취소한다.
제10조(등록금반환) 등록금 반환에 관한 사항은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다만, 현장실습의 4분의 3이상을 이수하고 학점을 포기하는 경우에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제5장 지도 및 평가

제11조(현장실습지도) ① 산학협력전담교수는 인턴십 또는 산학프로그램을 이수 중인 학생지도를 위하여 소속 교원 중에서 지도교수를 위촉한다.
② 현장실습 지도교수는 다음 각호 1과 같이 실습기관을 방문하여 실습기관 및 학생의 현장교육 현황 등을 청취하고, 현장실습종합보고서<별지서식 제6호>의 작성 지도 및 점검, 출근상황카드, 출석부<별지서식 제7호 및 제8호>등을 점검하고 실습기관과 학생의 애로점 및 요구사항 등에 대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1. 인턴십Ⅰ : 1회 이상
2. 인턴십Ⅱ : 3회 이상
3. 인턴십Ⅲ : 3회 이상
4. 산학프로그램 : 3회 이상
단, 실습업체(기관)이 해외일 경우는 소속 실습업체(기관)장에 이를 위임할 수 있다.
③ 현장실습 지도교수는 현장실습기관 방문지도 보고서<별지서식 제9호> 및 현장실습기관 평가서<별지서식 제10호>를 작성하여 현장실습 종료 전 1주일 이내에 학부(과)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인턴십Ⅲ에 해당하는 학생의 보고서 및 평가서는 학사관리과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④ 현장실습 지도교수에게는 현장실습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제12조(성적평가 및 이수인정) ① 현장실습 성적평가는 학생의 현장실습 종합보고서<별지서식 제6호>, 현장실습기관 방문지도 보고서<별지서식 제9호>, 현장실습기관 평가서<별지서식 제10호>, 현장실습 이수학점 신청서<별지서식 제11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부(과)에서 평가한다. 단, 인턴십Ⅲ에 해당하는 학생의 성적평가 및 이수는 학사관리과에서 한다.
② 복수전공자의 현장실습결과에 대해서는 복수전공학부(과)장의 현장실습 이수성적 인정동의를 받아 인정여부를 평가한다.
③ 교과목 구분은 부경대학교 교육과정편성 및 운영지침에 의하며, 현장실습의 성적은 S, I로 평가하고 그 표기는 다음 각호와 같다.
1. 이수자의 성적은 S(Satisfactory)로 평가한다.
2. 중도유보자의 성적은 I(Incomplete)로 평가하여 처리한다. 다만, 잔여실습을 1년(휴학기간 제외) 이내에 완료하지 못하면 미이수로 처리한다.
 
제6장 실습기관 선정기준 및 협약사항

제13조(실습기관) 현장실습기관은 다음 각호와 같다.
1. 중소기업기본법, 동법 시행령에 의거 적합하게 설립된 업체
2.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의 적용대상이 되는 정부투자기관
3. 법령에 의하여 설립되거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보조금 등의 지원을 받는 연구기관 등
4. 기타 현장실습 교육에 적합하다고 인정되는 국내외 업체 및 기관
제14조(협약사항) ① 인턴십 이수를 위한 현장실습 협약서<별지서식 제12호>는 단과대학장과 실습기관의 장 명의로 작성하되 다음 각호의 사항을 명시하여야 한다.
1. 현장실습에 필요한 교육 또는 실습(근무)계획
2. 현장실습 기간 중 학생의 보건 위생과 산업재해의 예방 및 보상
3. 현장실습생에 대한 수혜조건(후생복지 및 실습비 등)
4. 기타 효과적인 현장실습 교육에 필요한 사항
② 산학프로그램 이수를 위한 협약서<별지서식 제13호>는 총장과 실습기관의 장 명의로 작성하되 구체적인 사항은 산학협동교육 프로그램 협약서(표준)에 따른다.
제15조(현장실습생의 의무) 현장실습생은 현장실습 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1. 현장실습 종합보고서<별지서식 제6호>, 현장실습 이수학점 신청서<별지서식 제11호> 등을 작성하여 현장실습 종료 후 1주일이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기한 내 미제출시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함을 원칙으로 한다.
2. 현장실습기관의 내규 및 안전관리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3. 현장실습을 통하여 알게 된 실습기관의 기밀을 누설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4. 현장실습도중 사고 등이 발생한 경우에는 즉시 학교에 연락하여야 한다.
제16조(현장실습 의무위반자 조치) 다음 각호의 해당자는 학점인정을 불허하며, 사안에 따라 징계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현장실습 중 실습기관 내규의 징계사유에 해당되는 무단결근자
2. 고의적으로 현장실습분위기를 저해하거나 질서를 문란하게 한 자
3. 고의적으로 실습기관의 업무를 방해하거나 이익에 반하는 행위를 한 자
4. 학생의 신분을 벗어난 행위로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킨 자
 
부 칙
직장연수 교과목 운영세칙
직장연수 과목의 개설
기업의 신입사원 채용방식의 변화(경력사원 선호 등)와 학생의 취업현장 적응력을 높여 졸업 후의 취업기회를 도모하고자 노동부의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연수지원제에 참여하여 직업의식 함양과 취업능력 제고, 실질적인 직무수행을 통한 체험학습 및 능력개발을 실시한 학생에게 교양학점을 인정하고자 함에 있다.
직장연수 과목의 운영 지침
가. 목적
노동부의 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 연수지원제에 참여하여 직업의식 함양과 취업능력 제고, 실질적인 직무수행을 통한 체험학습 및 능력개발을 실시한 학생의 학점인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나. 용어의 정의
직장연수라 함은 노동부「청소년직장체험프로그램의 연수지원제 연수자로 선발되어 민간기업, 공공기관, 연구소, 사회 단체 등에서 다양한 사회경험을 체험하는 것을 말한다.
다. 적용기관
이 지침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적용기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민간부문:대기업, 비영리법인, 사회단체, 연구소 등
※ 중소기업기본법상의 중소기업은 제외(인턴취업지원, 중활 등 시행). 다만, 고용안정센터장이 기업사정 등을 고려하여 연수 가능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중소기업도 참여가능
② 공공부문: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행정기관과 그 부속기관, 정부투자출자출연기관, 비영리 공익법인 등
라. 연수기간 및 학점
① 직장연수의 이수기간은 1개월 이상으로 한다.
② 학점은 1학점으로 하며, 재학 중 1회에 한한다.
마. 학점인정절차
① 노동부 연수지원제에 참여하여 직장연수 실적으로 학점 인정을 받고자하는 자는 노동관서(고용안정센터)에서 발급하는 연수인증서를 첨부하여 학점인정신청서<별지서식 제3호>을 작성하여 교육혁신센터소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② 교육혁신센터소장은 이를 확인한 후 총장(학사관리과)에게 학점인정 신청을 하여야 한다.
③ 총장은 학점인정신청서에 의거 학점 및 성적등급을 학적부에 등재하여 한다.
바. 이수 구분 및 영역 구분
① 이수구분은 교양선택으로 한다.
② 이수영역은 사회과학영역으로 한다.
사. 성적등급 및 표기방법
성적등급은 Pass/Fail로 평가하고, 평점계산에서 제외한다.
아. 주관 부서
강좌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은 교육혁신센터에서 주관한다